1 |
|
2008년도 경영평가 추진내용 |
□ 평가대상
○ 지방공사․공단(매년)
□ 추진내용
○ 2009. 3월 평가편람 통보 : 행정안전부
○ 2009. 4. 30. 평가 보고서 작성 제출
○ 2009. 6. 12 : 현지심사(평가위원 : 4명)
○ 2009. 9월 2차 보완심사 : 경기개발연구원
○ 2009. 10월 평가결과 통보 : 경기도
□ 전년대비 평가지표 변경
○ 대지표 체계를 4개 단계에서 3단계로 개편
○ 4개 기능별 대지표(경영체계, 사업성과, 정책준수, 고객만족)
3개 단계별 대지표(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조정
○ 평가기관 : 경기도청(경기개발연구원)
○ 등급결정 : 행정안전부(우수 : 90점이상, 보통 80점이상, 미흡 80점이하)
- 절대평가 원칙임에 경기도 전체 20시군이 80점이상이나 서울시와 형평성을 고려 하위 2개 기관을 미흡으로 선정
2 |
|
2008년도 경영평가 결과 |
□ 평가결과(김포시시설관리공단)
대분류지표 |
중분류지표 |
세 부 지 표 |
배점 |
김포 |
비고 |
총점 |
|
|
100 |
85.56 |
-5 |
Ⅰ. 리더십/전략 (15점) |
리더쉽 전 략 |
1. 경영층 리더십 |
5 |
4.40 |
|
2. 고객 및 윤리경영 |
5 |
4.60 |
| ||
1. 비전․미션및 경영계획 |
5 |
4.20 |
| ||
Ⅱ. 경영시스템 (30점) |
경영효율화 |
1. 조직관리 |
4 |
3.40 |
|
|
2. 인사관리 |
4 |
3.40 |
| |
|
3. 노사관리 |
4 |
3.00 |
| |
|
4. 재무관리 |
2 |
1.75 |
| |
주요사업활동 |
1. 시설․환경관리 |
5 |
4.80 |
| |
|
2. 재난․안전관리 |
4 |
3.60 |
| |
|
3. 공공성증진노력 |
7 |
6.20 |
| |
Ⅲ. 경영성과 (55점) |
주요사업성과 |
1. 사업수입 |
8 |
8.00 |
|
|
2. 1인당 시설관리실적 |
8 |
8.00 |
| |
|
3. 안전사고율(신규지표) |
4 |
0.00 |
△4 | |
경영효율성과 |
1. 대행사업비절감율 |
10 |
8.48 |
| |
|
2. 공기업정책준수 (신규사업타당성검토) |
10 |
8.61 |
△1 | |
고객만족성과 |
1. 고객만족도 |
15 |
13.12 |
|
□ 평가대상 : 경기도내 20개 공단
평가군 |
공단(20개기관) |
비고 | ||
우수 |
보통 |
미흡 | ||
경기도 |
안산,과천수원, 성남,안양,시흥 |
의정부,부천,고양 군포,의왕,용인 파주,안성,양주 화성,연천,가평 |
김포,오산 |
|
점 수 |
1위: 92.3 |
1위 의정부 : 88.6 |
김포:85.56 오산:84.5 |
|
□ 공단 5년간 성적
결과발표 |
2009.10 |
2008.8 |
2007.10 |
2006.9 |
2005.10 |
비 고 |
평가년도 |
2008년도 |
2007년도 |
2006년도 |
2005년도 |
2004년도 |
|
점 수 |
85.56 |
88.34 |
87.10 |
82.35 |
86.80 |
|
등 급 |
미흡 |
보통 |
나 |
나 |
가 |
|
3 |
|
평가결과 미진사항 검토 |
□ 신규사업 수탁시 타당성 검토 생략
- 대 상 : 통진두레문화센터
- 배점기준 : 1점중 0점
□ 안전사고 발생건수 (신규지표)
- 대 상 : 주차장,수련원(썰매장),통진문화회관(수영,헬스)
- 배점기준 : 4점중 0점
구분 |
1만원이상 (대인사고) |
50만원이상 (대물사고) |
총건수 |
비 고 |
2007년 |
9 |
0 |
9 |
|
2008년 |
8 |
6 |
14 |
전년대비 56% 증가 |
2009년 |
7 |
2 |
9 |
2009.10월말 -36%감소 |
- 안전사고 세부내역
지급일자 |
보험금 (천원) |
사고장소 |
사고내역(대인사고 9건) |
비고 |
2007년 |
9건 |
|
|
|
07.04.19 |
3,600 |
썰매장 |
썰매장 이용객 충돌사고 |
|
07.03.08 |
72 |
수련원 |
수련 프로그램 진행 낙상함 |
|
07.05.16 |
178 |
수련원 |
수련활동 중 복통호소 |
|
07.06.07 |
95 |
통진문화회관 |
헬스장내 운동중 정강이 부상 |
|
07.10.31 |
1,550 |
사우문화의집 |
문화의집내 이동중 미끄러짐 |
|
07.08.31 |
65 |
통진문화 |
특강수업중 사무용칼에 손끝 베임 |
|
08.03.19 |
107 |
수련원 |
자유체육활동 중 넘어져 골절상 |
|
07.10.01 |
336 |
통진문화 |
수영강습중 호흡곤란 병원이송 |
|
07.12.10 |
77 |
수련원 |
수련원 명랑운동회 중 부상(닭싸움) |
|
지급 일자 |
보험금 (천원) |
사고장소 |
사고내역(대인사고8건, 대물6건) |
비고 |
2008년 |
14건 |
|
|
|
08.05.23 |
113 |
썰매장 |
썰매장 이용후 이동중 낙상 부상 |
|
08.01.23 |
920 |
썰매장 |
주차차량을 타 이용객이 손상후 도주함 |
|
08.02.05 |
779 |
운동장 |
주차한 차량의 운전석 뒷문 휀다파손 |
|
08.07.31 |
129 |
썰매장 |
썰매장 이용중 미끄러지면서 팔로 짚음 |
|
08.02.26 |
609 |
썰매장 |
썰매이용 후 허리통증 병원진단 |
|
08.04.07 |
501 |
썰매장 |
썰매장 이용객 낙상사고 병원치료 |
|
08.07.07 |
209 |
수련원 |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이명준 |
|
08.09.29 |
686 |
시청주차장 |
주차장에 주차하여 차량 파손 |
|
08.06.17 |
842 |
북변주차장 |
주차장에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
|
08.08.07 |
100 |
수련원 |
수련원 교육생 낙상사고 |
|
08.07.02 |
1,040 |
종합운동장 |
주차장에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
|
08.12.10 |
1,161 |
산림욕장 |
주차장에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
|
08.09.10 |
650 |
통진문화회관 |
샤워장 이동중 밀려 넘어져 치아 파손 |
|
08.09.30 |
86 |
수련원 |
야외활동중 넘어져 다침 |
|
지급 일자 |
보험금 (천원) |
사고장소 |
사고내역(9건 대인7건, 대물2건) |
비고 |
2009년 |
9건 |
|
|
|
09-01-09 |
525 |
운동장 |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
|
09-03-04 |
1,300 |
운동장 |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
|
09-04-29 |
782 |
수련원 |
수련중 동료와 충돌(코부상) |
|
09-05-21 |
415 |
통진문화회관 |
수영중 타회원과 충돌(허리통증) |
|
09-07-22 |
1,000 |
통진문화회관 |
헬스장 운동중 허리통증 병원진단 |
|
09-07-31 |
460 |
태산가족공원 |
물놀이장에서 물놀이중 낙상 |
|
09-09-15 |
174 |
썰매장 |
자폐아로 자원봉사자와 동반탑승중 운전미숙으로 사고 |
|
진행중 |
- |
통진문화회관 |
수영강습 발차기 연습중 치아 손상 |
|
09-08-26 |
210 |
통진문화회관 |
자유수영시간에 수영장 벽에 부딪힘 |
|
4 |
|
사업운영 현황 (수입) |
□ 년도별 수입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
2009년 (10월말) |
2008년 |
2007년 |
증 감 (‘08-’07) |
비 고 |
계 |
9,784,388 |
7,442,214 |
6,167,466 |
1,274,748 |
120.7% |
5 |
|
향후 대책 |
1. ‘09년도 경영평가 우수공단 집중 벤치마킹 실시후 개선방안 강구
- 직원 월례조회시 경영평가 지표교육 실시
2. 신규사업 인수시 실과소 협의 타당성 검토 확행
- ‘08년 통진도서관, 대명항 상가주차장 타당성 검토완료
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보고회 실시(분기별)
※ 2009년 11월말경 실시
4. 공영주차장 민간위탁 운영실시
- 검토대상 : 시청, 시민회관, 운동장1, 북변공영주차장 등
5. 썰매장, 수영장 등 관리직원 안전교육 지속 실시
6. 다중이용시설 및 주차장 CCTV 등 시설 보완
7. 노사관리 관계 개선 및 정례화를 위한 제도화 마련(공단발전사항 등)
8. 조직문화 진단을 통한 조직역량 강화
9. 전직원 내년 경영평가 결과에 따른 구조조정 단행
6 |
|
세부 경영개선 계획 |
세 부 지 표 |
배점 |
김포 |
개선계획 |
비고 |
|
100 |
85.56 |
|
|
1.경영층 리더십 |
5 |
4.40 |
1.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신설 |
|
2.고객 및 윤리경영 |
5 |
4.60 |
1.고객서비스헌장 중점개선사항 관리카드화 2.이행실태조사 분석방식 개선 3.윤리경영 추진전략 및 로드맵 설정 |
|
1.비전․미션 |
5 |
4.20 |
1.중장기경영계획 수립(2010~2015년) 2.비전달성노력 극대화 및 선포식 |
|
1.조직관리 |
4 |
3.40 |
1.고용구조 개선을 위한 컨설팅 추진 - 조직문화 진단 : 10월 ~11월(2개월간) |
|
2.인사관리 |
4 |
3.40 |
1.중장기인력운영 계획 수립 2.년도별 인력수급계획 수립 3.이직자 관리 및 사후관리제도 |
|
3.노사관리 |
4 |
3.00 |
1.공단가족 체험활동 정례화(년2회) 2.공단 발전을 위한 안건제출 정례화 (분기1회이상 노동조합) |
|
4.재무관리 |
2 |
1.75 |
1.유휴자금 및 자산관리 철저 |
|
1. 시설․환경관리 |
5 |
4.80 |
1.환경관리 시설개선 사항 홍보 철저 |
|
2.재난․안전관리 |
4 |
3.60 |
2.재난․소방훈련 시 전직원 응대요령 숙지 - 11월중 북변소방파출센터 합동훈련 |
|
3.공공성증진노력 |
7 |
6.20 |
1.사회적 약자 지원프로그램 강화 - 봉사활동, 지원, 홍보실적, 무료체험 등 |
|
1.사업수입 |
8 |
8.00 |
1.사업수입 지속관리 및 확대추진 |
|
2.1인당관리실적 |
8 |
8.00 |
1.1인당 시설관리 실적 적정유지 |
|
3.안전사고율 |
4 |
0.00 |
1.안전사고율 관리를 위한 교육 및 대책보고 2.사업장 관리 실무자 특별교육 |
|
1.대행사업비절감율 |
10 |
8.48 |
1.예산절감 |
|
2.공기업정책준수 |
10 |
8.61 |
1.신규 사업 타당성용역 실시 - 통진도서관, 대명항 상가 및 주차장 2. 인건비 인상율 등 정책준수 철저 |
|
1.고객만족도 |
15 |
13.12 |
1. 고객모니터링 운영 2. 사업장별 친절교육 강화(외부 친절교육 등) 3. 전화․방문 모니터링을 통한 친절서비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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