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연구

김포시 시설관리공단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결과 대책보고 자료

김포대두 정왕룡 2009. 11. 17. 11:44


1

 

 2008년도 경영평가 추진내용

 

 □ 평가대상

○ 지방공사․공단(매년)


 □ 추진내용

○ 2009. 3월 평가편람 통보 : 행정안전부

○ 2009. 4. 30. 평가 보고서 작성 제출

○ 2009. 6. 12 : 현지심사(평가위원 : 4명)

○ 2009. 9월 2차 보완심사 : 경기개발연구원

○ 2009. 10월 평가결과 통보 : 경기도


 □ 전년대비 평가지표 변경

  ○ 대지표 체계를 4개 단계에서 3단계로 개편

  ○ 4개 기능별 대지표(경영체계, 사업성과, 정책준수, 고객만족)

     3개 단계별 대지표(리더십/전략, 경영시스템, 경영성과)조정

  ○ 평가기관 : 경기도청(경기개발연구원)

  ○ 등급결정 : 행정안전부(우수 : 90점이상, 보통 80점이상, 미흡 80점이하)

      - 절대평가 원칙임에 경기도 전체 20시군이 80점이상이나 서울시와 형평성을 고려 하위 2개 기관을 미흡으로 선정

2

 

 2008년도 경영평가 결과

 

 □ 평가결과(김포시시설관리공단)

대분류지표

중분류지표

세 부 지 표

배점

김포

비고

총점

 

 

100

85.56

-5

Ⅰ. 리더십/전략

     (15점)

리더쉽

전 략

 1. 경영층 리더십

5

4.40

 

 2. 고객 및 윤리경영

5

4.60

 

 1. 비전․미션및 경영계획

5

4.20

 

Ⅱ. 경영시스템

     (30점)

경영효율화

 1. 조직관리

4

3.40

 

 

 2. 인사관리

4

3.40

 

 

 3. 노사관리

4

3.00

 

 

 4. 재무관리

2

1.75

 

주요사업활동

 1. 시설․환경관리

5

4.80

 

 

 2. 재난․안전관리

4

3.60

 

 

 3. 공공성증진노력

7

6.20

 

Ⅲ. 경영성과

    (55점)

주요사업성과

 1. 사업수입

8

8.00

 

 

 2. 1인당 시설관리실적

8

8.00

 

 

 3. 안전사고율(신규지표)

4

0.00

△4

경영효율성과

 1. 대행사업비절감율

10

8.48

 

 

 2. 공기업정책준수

 (신규사업타당성검토)

10

8.61 

△1

고객만족성과

 1. 고객만족도

15

13.12

 

 □ 평가대상 : 경기도내 20개 공단

평가군

공단(20개기관)

비고

우수

보통

미흡

경기도

안산,과천수원,

성남,안양,시흥

의정부,부천,고양

군포,의왕,용인

파주,안성,양주

화성,연천,가평

김포,오산

 

점  수

1위: 92.3

1위 의정부 : 88.6

김포:85.56 오산:84.5

 


 □ 공단 5년간 성적

결과발표

2009.10

2008.8

2007.10

2006.9

2005.10

비 고

평가년도

2008년도

2007년도

2006년도

2005년도

2004년도

 

점  수

85.56

88.34

87.10

82.35

86.80

 

등  급

미흡

보통

 

3

 

 평가결과 미진사항 검토

 

 □ 신규사업 수탁시 타당성 검토 생략

  - 대    상 : 통진두레문화센터

   - 배점기준 : 1점중 0점

 □ 안전사고 발생건수 (신규지표)

  - 대    상 : 주차장,수련원(썰매장),통진문화회관(수영,헬스)

   - 배점기준 : 4점중 0점

구분

1만원이상

(대인사고)

50만원이상

(대물사고)

총건수

비  고

2007년

9

0

9

 

2008년

8

6

14

전년대비 56% 증가

2009년

7

2

9

2009.10월말 -36%감소

   - 안전사고 세부내역

지급일자

보험금

(천원)

사고장소

사고내역(대인사고 9건)

비고

2007년

9건

 

 

 

07.04.19

3,600 

  썰매장

 썰매장 이용객 충돌사고

 

07.03.08

72

  수련원

 수련 프로그램 진행 낙상함

 

07.05.16

178

  수련원

 수련활동 중 복통호소

 

07.06.07

95

  통진문화회관

 헬스장내 운동중 정강이 부상

 

07.10.31

1,550 

  사우문화의집

 문화의집내 이동중 미끄러짐

 

07.08.31

 65

  통진문화

 특강수업중 사무용칼에 손끝 베임 

 

08.03.19

107 

  수련원

 자유체육활동 중 넘어져 골절상

 

07.10.01

336 

  통진문화

 수영강습중 호흡곤란 병원이송

 

07.12.10

77 

  수련원

 수련원 명랑운동회 중 부상(닭싸움)

 

지급

일자

보험금

(천원)

사고장소

사고내역(대인사고8건, 대물6건)

비고

2008년

14건

 

 

 

08.05.23

113 

  썰매장

 썰매장 이용후 이동중 낙상  부상

 

08.01.23

920 

  썰매장

 주차차량을 타 이용객이 손상후 도주함

 

08.02.05

779 

  운동장

 주차한 차량의 운전석 뒷문 휀다파손

 

08.07.31

129 

  썰매장

 썰매장 이용중 미끄러지면서 팔로 짚음

 

08.02.26

609 

  썰매장

 썰매이용 후 허리통증 병원진단

 

08.04.07

501 

  썰매장

 썰매장 이용객 낙상사고 병원치료

 

08.07.07

209 

  수련원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이명준

 

08.09.29

686 

  시청주차장

 주차장에 주차하여 차량 파손

 

08.06.17

842 

  북변주차장

 주차장에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08.08.07

100 

  수련원

 수련원 교육생 낙상사고

 

08.07.02

1,040 

  종합운동장

 주차장에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08.12.10

1,161 

  산림욕장

 주차장에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08.09.10

650 

  통진문화회관

 샤워장 이동중 밀려 넘어져 치아 파손

 

08.09.30

86 

  수련원

 야외활동중 넘어져 다침

 




지급

일자

보험금

(천원)

사고장소

사고내역(9건 대인7건, 대물2건)

비고

2009년

9건

 

 

 

09-01-09

525 

 운동장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09-03-04

 1,300

 운동장

 주차후 출차시 차량 파손

 

09-04-29

782 

 수련원

 수련중 동료와 충돌(코부상)

 

09-05-21

415 

 통진문화회관

 수영중 타회원과 충돌(허리통증)

 

09-07-22

1,000 

 통진문화회관

 헬스장 운동중 허리통증 병원진단

 

09-07-31

460 

 태산가족공원

 물놀이장에서 물놀이중 낙상

 

09-09-15

174 

 썰매장

 자폐아로 자원봉사자와 동반탑승중      운전미숙으로 사고

 

진행중 

 통진문화회관

 수영강습 발차기 연습중 치아 손상

 

09-08-26

210 

 통진문화회관

 자유수영시간에 수영장 벽에 부딪힘

 

4

 

 사업운영 현황 (수입)

 

 □ 년도별 수입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2009년

(10월말)

2008년

2007년

증 감

(‘08-’07)

비 고

9,784,388

7,442,214

6,167,466

1,274,748

120.7%


5

 

 향후 대책

 1. ‘09년도 경영평가 우수공단 집중 벤치마킹 실시후 개선방안 강구

  - 직원 월례조회시 경영평가 지표교육 실시

 2. 신규사업 인수시 실과소 협의 타당성 검토 확행

  - ‘08년 통진도서관, 대명항 상가주차장 타당성 검토완료

 3.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보고회 실시(분기별)

   ※ 2009년 11월말경 실시

 4. 공영주차장 민간위탁 운영실시

  - 검토대상 : 시청, 시민회관, 운동장1, 북변공영주차장 등

 5. 썰매장, 수영장 등 관리직원 안전교육 지속 실시

 6. 다중이용시설 및 주차장 CCTV 등 시설 보완

 7. 노사관리 관계 개선 및 정례화를 위한 제도화 마련(공단발전사항 등)

 8. 조직문화 진단을 통한 조직역량 강화

 9. 전직원 내년 경영평가 결과에 따른 구조조정 단행

6

 

 세부 경영개선 계획

 

세 부 지 표

배점

김포

개선계획

비고

 

100

85.56

 

 

 1.경영층 리더십

5

4.40 

 1.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신설

 

 2.고객 및 윤리경영

5

4.60 

 1.고객서비스헌장 중점개선사항 관리카드화

 2.이행실태조사 분석방식 개선

 3.윤리경영 추진전략 및 로드맵 설정

 

 1.비전․미션

5

4.20

 1.중장기경영계획 수립(2010~2015년)

 2.비전달성노력 극대화 및 선포식

 

 1.조직관리

4

3.40

 1.고용구조 개선을 위한 컨설팅 추진

  - 조직문화 진단 : 10월 ~11월(2개월간)

 

 2.인사관리

4

3.40 

 1.중장기인력운영 계획 수립

 2.년도별 인력수급계획 수립

 3.이직자 관리 및 사후관리제도

 

 3.노사관리

4

3.00

 1.공단가족 체험활동 정례화(년2회)

 2.공단 발전을 위한 안건제출 정례화

   (분기1회이상 노동조합)

 

 4.재무관리

2

1.75

 1.유휴자금 및 자산관리 철저

 

 1. 시설․환경관리

5

4.80 

 1.환경관리 시설개선 사항 홍보 철저

 

 2.재난․안전관리

4

3.60

 2.재난․소방훈련 시 전직원 응대요령 숙지

  - 11월중 북변소방파출센터 합동훈련

 

 3.공공성증진노력

7

6.20

 1.사회적 약자 지원프로그램 강화

  - 봉사활동, 지원, 홍보실적, 무료체험 등

 

 1.사업수입

8

8.00

 1.사업수입 지속관리 및 확대추진

 

 2.1인당관리실적

8

8.00

 1.1인당 시설관리 실적 적정유지

 

 3.안전사고율

4

0.00

 1.안전사고율 관리를 위한 교육 및 대책보고

 2.사업장 관리 실무자 특별교육

 

 1.대행사업비절감율

10

8.48

 1.예산절감

 

 2.공기업정책준수

10

8.61 

 1.신규 사업 타당성용역 실시

  - 통진도서관, 대명항 상가 및 주차장

 2. 인건비 인상율 등 정책준수 철저

 

 1.고객만족도

15

13.12

 1. 고객모니터링 운영

 2. 사업장별 친절교육 강화(외부 친절교육 등)

 3. 전화․방문 모니터링을 통한 친절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