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나눔글

팀웍의 힘

김포대두 정왕룡 2006. 3. 13. 23:16
팀웍의 힘
출처 휴넷
작성일자 2006-03-05 조회수 689
첨부파일  
 
 
1. 팀워킹의 본질
2. 팀성공을 위한 세 가지 요소
3. 행복한 경영이야기 2 (도서)
1. 공정거래(제조일반)과정
2. 공정거래(유통일반)과정
3. eMBA-전략경영(ver.2.0)
   
도전이 크면 클수록 팀웍도 강해져야만 한다. 힘든 도전에 처할수록 팀 동료들 간에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협력(collaboration)”이다. 협력은 협동 이상의 힘을 발휘한다. 협동이 서로의 동의 하에 함께 일하는 것이라면, 협력은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함께 일하는 것이다. 협력하는 팀원들은 함께 일하는 것 이상을 한다. 그들은 팀 내 관계에 가치를 더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그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

협력적인 팀웍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그 결과는 부분을 합쳐놓은 것보다 언제나 크기 마련이다. 협력적인 팀플레이어가 된다는 것은 다음의 4가지 영역에서 변화가 있음을 의미한다.

1. 인식의 변화

팀동료를 경쟁자가 아닌 협력자로 보라. 어느 팀을 보더라도 잠재된 경쟁심은 내재되어 있기 마련이다. 아이들이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해 싸우는 것처럼 동료들간에도 연봉인상과 승진을 위해 경쟁한다. 사람은 누구나 희망과 목표, 꿈이 있기에 그것을 성취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협력적인 팀원은 상호보완하는 것을 서로 경쟁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 그들은 스스로 함께 일하는 구성단위로 인식하며 팀에게 상처를 입힐 정도의 지나친 내부경쟁을 용납하지 않는다.

2. 태도의 변화

팀동료에 대한 의구심을 버리고 조력자의 마음을 지녀라.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에만 너무 급급한 나머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팀 동료를 포함한 모든 사람을 의심하는 눈초리로 대한다. 동료를 보완해 주려는 마음자세를 갖는 것은 오직 의심을 보유하고 협력적인 팀플레이어가 되고자 노력할 때 가능하다. 이것은 태도의 문제다. 사람들을 신뢰한다면, 그들과 더 잘 대하게 되고, 사람들을 더 잘 대하게 되면, 당신과 그들 사이에는 협력적인 관계가 더 쉽게 만들어질 것이다.

3. 초점의 변화

팀의 일원이라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 때 두 가지 질문 중 하나를 묻게 될 것이다. “난 어떻게 되는 거지?” 혹은 “이 일로 인해 팀이 어떻게 되는거지?” 가 그것이다. 어디에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우리는 타인과의 경쟁에 대해 또는 타인과의 협력을 논하고 있는 것이다. 작가인 캐빗 로버츠는 이렇게 지적한다. “어느 분야에서도 진정한 발전은 단판 승부가 아닌 릴레이 경주에 있다.” 만일 자기 자신이 아닌 팀에 초점을 맞춘다면, 자신이 경주를 마치려는 대신, 적절한 순간에 더 빠르게 뛸 수 있는 동료에게 바통을 넘겨줄 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은 협력적인 사람인가? 당신이 팀을 반대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그것만으로 반드시 팀을 위한다고는 볼 수 없다. 팀 동료에 협력하고 그들에게 가치를 부여하려고 하고 있는가? 다른 사람들이 노력을 배가하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가? 당신이 함께 하면 팀이 느려지고 효율이 떨어지는가? 이런 질문들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없다면 지금 팀 동료와 의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