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왕룡 의원님께서는
○ 첫째, 서울시 한강주운수로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서울시 한강운하(주운수로)사업 진행내용에 대해 시장은 언제 알았으며 그 후 김포시의 대처방안은 무엇이었는지?와 ▸서울시 한강운하 사업이 김포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김포시의 향후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그리고, 서울시 한강운하 사업의 핵심내용인 용산 터미널, 여의도 금융센터 등이 들어서면 김포 터미널은 중간 경유지 정도에 머물 것으 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와 ▸경인 아라뱃길로 인한 신곡 수중보 염분피해 상황에 대해서 수자원 공사와 협력하거나, 김포시가 직접 나서서 이에 대한 검토와 조사를 진행할 용의가 없는지 물으셨으며,
○ 두 번째로, 서울 9호선 급행열차와 관련하여 ▸현재 서울 9호선 급행열차가 김포공항까지만 운행되고 있는데, 개화역까지 연장가능성 여부에 대해 물으셨습니다. |
■ 먼저, 서울시 한강주운수로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서울시 한강주운수로 사업 진행내용에 대해서는
지난 7월 1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로부터
서해 연결 한강주운 기반조성 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해 우리시에 검토 의견을 물어
알게 되었으며,
○ 우리시는 2009년 7월 22일 주민설명회의 시
김포시와 사전협의 없는 사업 추진은
있을 수 없으며, 농업과 어업에 미치는 영향을
재조사하여 피해 대책 및 수생태계 변화 등
환경영향평가서를 보완한 후 주민설명회를
실시토록 서울한강사업본부에 요청한 바 있습니다.
○ 이에 대해서는
지난 9월 17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주관
서해 연결 한강주운 기반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 정왕룡 의원님이 패널로 참석하셔서
농․어업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한강이 서울시 전유물이 아닌
겨레의 공동자산인 만큼,
주민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 후
충분한 시간을 갖고 구체적인 자료 제시로
공감대있는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건의하신 데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 본 사안에 대하여는
모든 정보를 의원님들과 함께 공유하면서
협조를 구하는 가운데,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 다음, 서울시 한강주운수로 사업이
김포시에 미칠 긍적적․부정적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와
서울시 한강주운수로 사업의 핵심내용인
용산터미널, 여의도 금융센터 설립 등이 들어서면
김포터미널은 중간 경유지로 머물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한 시장의 견해에 대해
함께 답변드리겠습니다.
○ 서울시는 서울의 도시계획을 한강중심으로
재편한다는 목표 하에 2030년까지 한강르네상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서울시 한강주운수로 사업으로 인해
예상되는 피해는
첫째, 한강하구 지역 어업이 생계수단인 어민들의
조업 피해와
둘째, 준설사업으로 인한 생태계(어류와 조류)
서식처에의 영향
셋째, 여객선들의 운행에 따른 항주파(파랑) 발생
으로 인한 호안 파괴 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서울시의 한강주운수로 사업과 연계 시
우리시에 미칠 긍정적 효과로는
수상레져를 즐길 수 있는 레져파크를 조성하고,
한강운하사업 주변의 수변공간들을
시민 휴식처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 한강시네폴리스와 연계한 최첨단 문화콘텐츠
산업도시 조성과 함께 한강철책선을 제거함으로써,
한강을 활용한 수도권의 중요 관광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이와 함께, 경인 아라뱃길 김포터미널이
단순 중간 경유지가 아닌
최고급 현대화시설의 터미널로 건립되어
국제관광 물류 명소의 거점지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수자원공사와
협의해 나갈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 또한, 전호리 종합개발계획을 전향적으로 수립하여
향후 시네폴리스 및 한강신도시와 연계한
대한민국 대표운하 수로도시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경인 아라뱃길 건설사업으로 인한
신곡 수중보 염분피해 상황 등에 대해서는
수자원공사의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유입되는 유량으로 인한 가중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나왔으므로,
수자원공사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염분 농도가 농업용수의 수질기준 이내로
충족치 못할 경우에는
시에서 적극적으로 조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서울 9호선 급행열차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질의하신 개화역 급행열차 연장 운행은
우리시가 결정할 사항은 아니나,
서울시 및 운영사와 협의한 내용을 말씀드리면
○ 현재 9호선 급행열차는 차량기지와 김포공항역을
직결하는 선로가 설치되어 있고,
개화역은 일반열차만 운행토록 설치되어
현재의 시설로는 운행이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차량기지에서 개화역까지 선로의 신설과
개화역의 차량 입출고가 가능한 선로 및
각종 신호체계와 설비확충 등 별도의 시설이
필요하나, 현재로서 서울시 등에서는
개선계획이 없다는 의견입니다.
○ 앞으로, 우리시는 주민편의와 장래 수요증가를
감안하여 다각적인 방향에서 검토될 수 있도록
서울시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시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정왕룡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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